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읍터미널 정상화 위해 머리 맞댔지만 ‘불발‘

기사승인 2019.11.19  17:59:06

공유
default_news_ad2

- 해결될 기미 전혀 보이지 않아

사업자, “행정 갑질 멈추고 정상화 진정성 보여라”
광양시, “일방적 영업중지는 위법이나 정상화 노력”
지역민, “시민들 생각한다면 서로 양보하고 협조해야”

광양읍 임시터미널 운영으로 인해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자 이 문제를 하루 빨리 정상화하기 위해 지난 18일 시 관계자들과 터미널 관계자들이 모여 머리를 맞댔으나 끝내 고성만 오가며 불발로 끝나고 말았다. 이 문제가 장기화 될 것을 우려한 시는 어떻게 하든지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고자 했으나 이견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결국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터미널 모 관계자는 “대단히 섭섭하고 또 섭섭하다. 광양시가 마치 우리가 잘 못해서 문제가 이렇게 된 것처럼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고 운을 떼며“ 이건 완전히 갑질 행정의 전형을 보여주는 행위에 다름 아니라”고 성토했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그동안 수차례 터미널 문제점을 시에 통보하고 의논을 했지만 달라진 게 하나도 없었다는 것. 이에 시 관계자는 “그동안 터미널 운영 사업자와 버스 운송 사업자 간의 승차권 판매 수수료 문제로 갈등을 키워 왔던 것도 한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다”며“수수료 비율에 대한 논의가 어긋나자 소송이 진행됐고, 돌연 터미널 운영을 포기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는 과정에서 버스 예약 시스템이 마비되었고, 생각보다 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되자 터미널 사업자 측이 다시 정상 운영을 하겠다는 공문을 광양시에 보냈지만, 광양시는 먼저 터미널 사업자의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책을 요구할 수밖에 없었으며 사업자 측이 이를 거부함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임시 터미널 운영을 승인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사업자 측의 주장은 많이 다르다. 사업자 관계자는 “광양읍 터미널 시설 사용료와 그 외 제반적인 모든 것이 2002년도 계약에 묶여있다”며“심지어 세차도 버스 한 대 당 겨우 3천 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달라고 여러 차례 요구 했지만, 시가 전혀 기회를 주지 않은 채 하루 만에 운송업자에게 발권을 넘겼고 다시 운송업자는 금호고속으로 바로 사업권을 넘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사전에 이미 다 짜놓고 우리를 길들이기 위한 가식적인 행위에 지나지 않으며 금호고속은 옳거니 잘됐다는 생각에 지체 없이 사업권을 받았을 것” 라고 설명했다.

시와 터미널 사업자 간의 싸움으로 가장 재미를 보고 있는 것은 금호고속이라는 것. 사업자 관계자는 “터미널은 공익성을 띠는 사업이라 그동안 적자가 누적됨에도 포기하지 않고 운영을 해 왔는데 이런 상황을 다 알고 있는 광양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도 모자랄 판에 우리에게 사과부터 하라는 것은 명백한 갑질에 다름 아니라” 고 거듭 성토했다.

시 관계자는 “터미널을 자체적으로 운영 중지하는 행위가 불법이기 때문에 일단 정상영업을 먼저 해야 하며 만약 폐업을 하려면 운영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그러지 않고 있어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려고 대화도 많이 하고 몇 차례 공문을 보냈지만 아무런 답이 없어 직접발권을 운송사에게 넘길 수밖에 없었다. 비록 어제  고성이 오가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대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라며“ 어떻게든 이 문제를 하루 빨리 해결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함께 동석한 김 모씨는 “문제가 이렇게 커졌는데도 불구하고 시의원들은 코빼기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 문제를 마치 남의 집 불구경하듯 방관하는 의원들을 향해서도 섭섭한 감정을 드러냈다. 한편 터미널 관계자는 이 문제를 제대로 풀기 위한 방안으로 3자(광양시, 사업자, 시의원)토론을 제기하고 나섰지만 성사될지는 아직 미지수며 쉽게 해결될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어 시민들의 불편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홍봉기 기자 lovein2986@hanmail.net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