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양시 문화도시, 올해는 꼭 지정돼야

기사승인 2021.06.15  19:46:52

공유
default_news_ad2

- 문화도시사업단, 2차 추진협의체 회의 열고 의지 다져

오는 12월 결과, 지자체 적극적인 의지, 시민참여가 중요

광양시는 오는 12월 문체부의 문화도시에 지정될 수 있을까·
문화도시사업단(단장 박시훈,이하 사업단)의 걱정과 고민, 부담이 커져가는 사이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
이 가운데 사업단은 지난 9일과 10일 이틀 동안 25명의 위원들이 참석, 2021년 제2차 추진협의체 회의를 열고 문화도시 지정. 신청 계획과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위원들의 의견을 교환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문화도시지정 사업은 총 195억의 사업비를 들여 ‘키움·동행·공정·교역’의 4개 사업에 광양문화키움거버넌스, 광양소교동, 매시러운 광양사람, 문화시민동행사업, 광양컬쳐파트, 광양컬쳐포트 6개사업 2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돼있다. 
박시훈 단장은 “문화도시 지정을 탐내는 지자체가 전국 100여곳으로 경쟁률이 치열하다. 현 정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문화도시 추진사업은 아마도 마지막 기회가 될 것 같다”며 “코로나19로 작년과 올해 사업이 힘들었지만 지금까지 실적을 보면 지정 가능성도 있어 내심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더욱 착실히 준비를 하는 것 밖에는 지금으로서는 다른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9일, 회의에 참석한 한 위원은 “사업단도 열심히 착실히 준비를 해왔고, 작년에 현장검토를 받았지만 아쉽게도 결국 고배를 마시고 말았다”며 “시민과 지자체, 사업단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하는데 지금까지 과정을 살펴보면 결국 문화도시로 가야겠다는 지자체의 절박함이 없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박시훈 단장은 “문화도시로 지정이 되기 전 까지는 국비지원 사업이 아니므로 지자체가 지원하는 예산규모도 중요하다. 타 지자체의 경우 예비도시 사업예산은 10억 정도 이지만 광양은 7억5천이다. 예비도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예산은 아니다”며 “예산을 책정하는 행정의 적극적인 관심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이 주가 되어 참여하는 사업으로 흘러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타 지자체의 경우처럼 문화재단이나 센터와 같은 조직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7년 동안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온 전북 남원시의 경우는 조직도 해체되고 지금까지 해왔던 모든 사업들이 물거품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행정의 절박함과 적극적인 관심 없이는 광양도 남원처럼 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사업계획이 일목요연하게 심사위원들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PT자료 등 심사에 필요한 부분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현장 활동 실사에 집중해야 한다 ▲광양시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서명운동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겠느냐 등등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사업단은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번 주 중으로 5페이지의 사업계획 요약본과 300여페이지의 상세사업계획서를 보완, 문체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김영신 기자 genews@hanmail.net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