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양제철소, 고로 ‘Clean 안전밸브’ 배출 시험가동 성공

기사승인 2021.08.24  19:59:51

공유
default_news_ad2

- ‘Clean 안전밸브’ 신설을 통해 배출물질 저감 실현 … 내년 상반기 모든 고로 설치 완료

광양제철소는 1고로에 Clean 안전밸브(노란색 파이프)를 설치하여 배출물질 저감을 실현했다.

광양제철소(소장 김지용)가 지난 18일 친환경 제철소 구축을 위한 1고로 ‘Clean 안전밸브’를 신설하고 시험가동에 성공했다.
‘Clean 안전밸브’는 고로 휴풍*시 내부 가스를 집진장치를 통과하여 대기로 배출하는 장치이다.
* 고로 정비를 위해 철광석을 녹이는 열풍 주입을 중단하고, 고로 가동을 멈추는 것
이번 설비 개선은 광양시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의 의견을 받아 전남도, 광양시, 광양시의회,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함께 공유하며 진행됐으며 그룹사인 포스코건설과 제선부, 설비투자그룹 등 유관부서가 함께 협력하여 폭발 위험 등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 Risk를 약 7개월여간 검토해 설비를 설치했다.
또한 환경개선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밸브 작동을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했다.
‘Clean 안전밸브’의 가동이 정상화되면 최대 90~95% 이상 배출물질이 저감되어 배출가스 불투명도가 개선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제철소는 100억 원 이상을 투자하여 이번 1고로를 시작으로 ‘22년 2월까지 2, 3, 5고로에 추가 신설을 완료할 예정이며, 4고로의 경우 ‘22년 상반기 개수공사시 도입을 통해 전 고로에 설치할 계획이다.
광양제철소 관계자는 “친환경 제철소 구축을 목표로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환경설비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 앞으로도 광양제철소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속가능한 환경협의회 백양국 운영위원장은 “제철소 환경개선 협약 이행과 오염물질 배출원을 수시 점검하여 개선을 요구하겠다.”라며 “민관산학 협력을 통해 온실가스 저감, 기후 위기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지가협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질소산화물 저감, 비산먼지 및 분진 저감, 친환경 발전설비 등 환경개선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Green with POSCO’를 적극 실현하여 ‘함께 환경을 지키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나갈 계획이다.
/이지성 기자

이지성 기자 kopie7@naver.com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