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코로나 확산, 소상공인들 명절 특수사라질까 ‘錢錢(전전)끙끙’

기사승인 2021.09.07  15:19:17

공유
default_news_ad2

광양시, 코로나 감염확산차단에 총력
상공인, 시민들 경제활성화 동참 호소
방역수칙 철저한 준수가 최고의 대안

지난 6일 읍내 모 중학교에서 교직원과 학생 그리고 그와 관계된 주변인 등 28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광양시와 방역당국이 바짝 긴장하며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일단 방역당국은 해당 학교 확진자의 가족 등 밀접접촉자에 대해 전면 이동중지를 권고하는 등 감염 차단에 나섰지만, 지역사회 감염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광양시는 일단 확진자의 가족, 가족의 직장 근무자, 형제자매 학교, 지역주민 순으로 검체를 실시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 조기에 확산을 막겠다며 사실상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김경호 부시장은 “집단감염 규모가 더욱 커질 수 있어 호남권 질병대응센터에도 즉각 대응팀 지원을 요청했다”며 “상황이 매우 위중한 만큼 이동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광양시 보건당국의 대처가 안일했다는 주민들의 원성도 만만찮다. 한 주민은 "광양시가 집단감염을 5일 확인했으면서도 재난 문자는 6일 오전에 전달됐다"며 "학교는 6일 날 등교한 학생들을 돌려보내고, 직장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학교 학부모가 근무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면서 불안과 공포가 확산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확진자와 접촉한 가족에게는 당연히 자가격리 통보가 간다”며 "확진자의 접촉자 중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과 접촉한 사람은 자가격리 대상이 아닌 만큼 이동 동선을 일일이 통제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한편 광양시방역당국 못지않게 소상공인들 마음도 바짝 타들어가고 있다. 모처럼 맞이하는 명절 특수를 망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 때문이다. 광양시는 다가올 추석 명절 연휴기간 귀성객과 시민의 생활 불편 최소화를 위해 추석 명절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코로나19 대응 방역과 빈틈없는 진료체계 구축 ▲따뜻한 명절 분위기 조성과 소외계층 위문·지원 ▲시민생활 불편 해소 및 물가안정 대책 ▲재난·재해 예방대책 ▲응급진료 및 감염병 예방체계 구축 ▲생활폐기물 적기 처리 ▲기타 불편사항 처리 등 7개 분야 31개 중점과제의 추진방향과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해, 시민들이 따뜻하고 편안한 가운데 추석 명절을 보내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세부 분야별로 살펴보면, 체불임금 해소를 위해 시 발주 공사대금과 물품구입대금을 추석 이전에 조기 집행해 미지급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감독을 하는 것은 물론, 물가대책 상황반을 편성해 물가안정에 철저를 기하고 추석맞이 지역 농. 특산품 판촉·홍보 활동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 관련 24시간 긴급 비상 방역체계를 빈틈없이 운영할 방침이며, 성묘객 분산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이동 제한을 고려해 온라인 추모·성묘 서비스를 운영 중이고 봉안당 사전예약을 광양시립영세공원에서 신청받는다.

정용균 총무과장은 “모두가 어려운 상황 속에 마스크 착용, 올바른 손 씻기, 주기적 환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고향을 찾는 귀성객을 비롯해 시민 모두가 따뜻하고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홍봉기 기자 lovein2986@hanmail.net

<저작권자 © 광양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